공부하는거북이

[서평]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픽사 스토리텔링' 독서 후기

기획쟁이 닌자거북이 2022. 7. 31. 23:56
728x90
반응형
제목: 픽사 스토리텔링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스토리 법칙)
저자: 매튜 룬
출판: 현대지성
출간: 2022년 1월 21일

 

책 <픽사 스토리텔링> 표지

[독서 개요]

- 독서 기간: 2022년 3월경

- 독서 장소: 지하철 출퇴근길 

 

픽사의 애니메이션은 전세계 MZ세대들의 즐거운 어린 추억이 담긴 것이라 표현할 수 있다. 하나 같이 기억에 남는 캐릭터, 때로는 어린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때로는 어른들에게도 위로가 되어주는 애니메이션. 그 속에는 픽사만의 '강한 스토리'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 매튜 룬(Matthew Luhn)은 <토이스토리>, <니모를 찾아서>, <라따뚜이>, <몬스터주식회사>, <몬스터대학교>, <업>, <카> 등 픽사를 대표하는 작품의 스토리텔러로 그를 포함한 픽사의 스토리텔링 기법이 담겨 있다. 

 

저자 매튜 룬(Matthew Luhn)

 

이 책에서 알려준 9가지 스토리 법칙은 비단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그리고 개인의 브랜드(Personal Brand Management)에서 대중과 고객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스토리텔링 구축에 도움이 된다. 8초 안에 마음을 사로잡는 훅(Hook)을 찾아 창조하는 과정부터 스토리텔러가 되기 위한 창조적 글쓰기 방법까지 한 권에 책에 핵심적인 요소들을 잘 담은 책이다. 

 

실제 사업 기획 업무를 하면서 많이 고민했던 부분이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해당 브랜드가 각인될지, 어떤 이미지로 보일지, 고객과 공감이 되는지이다. 고객과 공감하면서 다른 브랜드와 다른 이미지를 선사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창의성도 필요한 일이다. 뿐만 아니라 '나'라는 브랜드 가치를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도 고민이 많이 된다. 학생 때는 남들보다 성적이 높기만 해도 그 가치가 크게 보이겠지만 졸업 후 사회생활을 하면서 이 뿐만 아니라 나의 특별함을 보여주는 도구(tool)의 필요함을 느낀다.

 

이러한 고민을 가지는 사람은 비단 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회인들일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본 책을 추천하고 싶다. 책을 읽으면서 '나'라는 브랜드를 9가지 스토리 법칙에 맞춰 정리해보자. 

728x90
반응형